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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식스시그마란 6시그마 사례보기

나이샤7 2011. 11. 7. 21:38

 

 

6시그마는 현재 품질관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생산품의 품질의 좋고 나쁨에 따라서 기업의 이익이 극대화될수 있는데요

 

이번엔 식스시그마에 대해서 기본적인 사항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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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에 대한 간단한 개요입니다.

 

□ 6시그마란?

  ◦ 6-sigma 운동은 ‘87 미국 모토롤라사가 시작 새로운 품질혁동으로 100만개의 제품 3.4 이하의 불량률을 목표로 추진

  ◦ 제조업뿐만 아니라 비제조업(금융, 서비스산업), 대기업, 중소기업의 모든 업무 Process
개선에 적용되는 기법

 

 6시그마(σ) 경영기법의 의미

  ◦ σ(시그마) 통계적 용어로서 각각의 데이터들이 평균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표준편차 의미

  ◦ 따라서 시그마가 작은 것은 평균주위에 데이터라 많다는 것을 의미

  ◦ 그러나, 6시그마 경영기법에서의 ‘6시그마는 시그마 수준 나타내며 통계 용어인 σ(표준편차)와는 다른 의미

      시그마수준 = 목표범위 ÷ σ(표준편차)

        시그마 수준과 σ(표준편차) 반비례의 관계

  , 6시그마 경영활동이란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σ(표준편차) 작게 만들어 일정목표(정규분포상의 상한과 하한사이) 사이에 σ(표준편차) 좌측 6, 우측 6 들어갈 있는 수준으로 업무를 개선하는 경영활동



      6시그마 경영활동은 엄격히 말해 ‘6시그마 수준경영활동임

6시그마

  

    6시그마 수준으로 업무 서비스를 개선, 관리함으로써 불량이 나올 확률을 최대한 줄이고, 이렇게 경우 불량은  백만번 3.4 발생

 

 6시그마 탄생배경

 ◦ 80년대 일본에 대한 위기 위식으로 미국에서 생산현장 중심의 무결점운동으로 출발

 ◦ 일본 가라데 승급체계를 이용하여 벨트(자격)제도를 운영하고 벨트들이 각종 프로젝트의 개선을 추진

   - Champion, MBB(Master Black Belt), BB(Black Belt), GB(Green Belt), WB(White Belt)

 

- 6시그마 벨트체계

 ◦ Champion - MBB - BB - GB - WB

 

 6시그마 추진절차 5단계 (DMAIC)

  ◦ 6시그마는 고객만족 관점으로 업무프로세스의 문제를 찾아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기법임.

  ◦ 문제해결 개선과정은 통상 다섯 단계의 절차로 이루어짐

     - Define - Measure - Analyze - Improve - Control

 

1단계

 정의(Define)

개선의 대상을 결정(CTQ 파악)

과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 결성

2단계

 측정(Measure)

개선대상의 현재 상태 파악

3단계

 분석(Analyze)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형태 규명

4단계

 개선(Improve)

파악된  문제발생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  적용

5단계

 관리(Control)

개선상태 유지를 위한 관리계획 수립 표준화

CTQ(Critical To Quality) :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 6시그마 활동을 통한 개선의 대상이 되는

 

 - 품질경영의 발전단계

 

기타

사무간접부문

 

 

 

6시그마

경영

영업, 마케팅

구매,회계

 

 

TQM

(전사적

품질경영)

A/S

 

 

개발

 R&D

 

TQC

(전사적 품질관리)

ISO9000

(국제표준인증)

 자재설비

 

 

QC

(품질관리)

시대 주요내용

3050년대

제조공정중심

6070년대

소집단활동

종합적 문제해결

80년대

품질인증

품질경영

90년대

프로세스혁신

간접부문

품질향상

 

  6시그마 경영과 과거 품질경영과의 비교

 

과거의 품질경영

6시그마 경영

방침결정

하의상달

상의하달

목표설정

추상적이면서 정성적

구체적이면서 정량적

문제의식

겉으로

 


6시그마 성공사례

 6시그마(6σ)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입니다.

6시그마를 도입하여 성공에 이른 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의료서비스부문에서 6 시그마를 도입한 분당 서울대병원의 예입니다.

 병원에서 말하는 6시그마란, 병원의 경영혁신의 도구로서 문제를 선정하여 그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고 개선하고 모니터링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병원에서 도입한 6시그마의 목표는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비용 절감을 통해 병원의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추진한 6시그마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무기록 질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체계 구축

- 진료안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 수술 장 최적화를 위한 효율적 운영시스템 구축

- 효율적인 고객중심 입, 퇴원 프로세스 구축

- 정확하고 신속한 항암제 투여를 통한 고객만족 실현

-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정진료 대기시간의 달성

- 검사 대기시간 단축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 무병장수를 위한 평생 고객건강관리 향상 방안

- 구매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구매기간 단축 및 물품 적시 공급

- 효율적 보험 청구 시스템 개발

- 효율적인 폐기물 관리를 통한 친환경 병원 조성

-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통한 자원 및 환경 보존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6시그마 운동으로 인해 분당서울대병원은 상당한 효과를 거둬들였습니다.

6시그마 활동 결과 열에너지 샤용 량을 18% 감소시켜 연간 1 8000여 만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왔고, 응급실 체류시간도 282분에서 163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또 감염성 폐기물을 14.1%, 일반쓰레기도 71.5%를 감소시켜 연간 7000여 만 원의 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병원의 정규시간 수술실 가동율을 25.3% 개선해 수술대기 시간을 해소, 평균 입원일이 26% 단축돼 고객들의 비용부담을 줄이고 병상이용도 효율적으로 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진료예약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한 결과 홈페이지 방문, 진료예약이 150%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지금까지 6시그마 4차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핵심적인 문제점 45% 개선하였고, 73억 원에 달하는 수익금이 조성되어 그 수익금을 지역사회 복지기금과 저소득층 환자의 치료비를 지원하는 쪽으로 공공의료의 새로운 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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