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디어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될 수 있을까? 본문

경제/경영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될 수 있을까?

나이샤7 2012. 11. 21. 11:45

제 98회 휴넷 골드명사특강

 

 

 



주제: 선진 국격의 세계적 한국모델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될 수 있을까?

수 많은 사람들 김진현 위원장(74)을 ‘영원한 현역’이라 칭송합니다. 과학기술처 장관, 서울시립대 총장, 언론사 회장 등 관계와 학계, 언론계를 넘나 들며 혜안을 제시하는 명사입니다. 현재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역사 교육의 장을 만드는 초석을 쌓고 있습니다.

김진현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문리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니만펠로우 과정(경제개발 전공)을 마쳤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명예경제학박사와 광운대학교에서 명예공학박사를 수여 받기도 한 김진현 위원장은 과학기술처 장관, 서울시립대 총장, 동아일보 논설주간, 한국경제신문 회장, 문화일보 회장, 한국경제연구원 대표이사, KEI고문 등을 역임했습니다.

책으로 가득한 그의 집무실은 벽면을 에워싼 책장을 가득 채우고도 모자라 바닥에도 책이 수북하게 쌓여져 있다고 합니다. 빌리 그레이엄 목사 회고록부터 지구온난화에 관한 책에 이르기까지 장르 또한 다양합니다. 이러한 독서편력이 뒷받침 해주듯 그의 지혜로움은 가히 ‘현자’라고 칭할 정도입니다. 과거 상하이 임시정부에서 일어났던 일뿐만 아니라 20년 후 미래에 일본은 어떻게 될 것이고, 또 히말라야 산맥을 끼고 있는 나라들의 발전이 세계 인류에 어떤 영향을 기칠 것인지에 관해서 시공을 초월하고 국가를 초월하는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알고 있는 수준을 넘어서 각각의 사안에 대해 논문을 발표할 정도로 치밀한 분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김진현 위원장에게 수 많은 사람들이 조언을 구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길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시대일 수록 지식과 지혜를 갈구하게 됩니다. 관계, 학계를 두루 거친 원로 지식인 김진현 위원장은 지금 시기에 우리에게 진정한 지식과 지혜를 전달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9월 골드명사특강에서 김진현 위원장의 고견을 듣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한국과학기술회관은 2시간까지만 주차지원이 가능합니다.
☞ 특강 당일은 '신청하기' 및 '취소하기'가 되지 않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하였으나 부득이하게 참석이 어려우신 경우, 다른 분들을 위해 꼭 '취소하기'을 통해 좌석을 양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