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디어

과연 브랜드는 죽었을까 본문

경제/경영

과연 브랜드는 죽었을까

나이샤7 2011. 10. 18. 22:08
짧은 책 리뷰 - 상식파괴의 경영트렌드 28
경영학 상식을 뒤엎는 비즈니스 트렌드 - 김상훈&비즈트렌드연구회 지음


요새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이기도 하고

서점에서 이 책을 처음 봤을때 살만한 가치가 있겠구나란 생각이 들어서 구입해서

보게 되었다..


간단하게 이책은 일반 경영관련 지식에서의 오류를 발견해 의견을 개진한 책이다..
기존 경영의 상식을 파괴한다는점에서 좋았지만 기존 경영의 상식자체를 제대로 봤는지
여부가 의심되는 책이었다...


글의 큰 구성은 4개의 파트로

Part. 1 다가올 10년 이것이 새로운 경영의 화두다

Part. 2 진리는 없다 마케팅 이론 뒤집어 보기

Part. 3 혁신으로 생태계를 창조하라 비즈니스 모델 혁신

Part. 4 고객 안으로 깊이 들어가라, 뉴 마케팅 기법의 활용



한 파트당 7개의 주제로 글을 적어 놓았다..

각 각의 주제가 서로 다른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전체적인 큰 맥락은 같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었다.. 그 큰맥락의 중심은

"소비자들의 인식변화와 새로운 경영 방식" 라고 볼수 있을거 같다..






1. 브랜드는 죽었고 마케팅은 위기다.

"분명한 것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통해 찾고자 하는 것이 브랜드가 가져다주는 환상이
아니라 실질적인 효용과 가치로 변모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전 소비자들은 구매 정보 수집이 어려울때는 브랜드 정보를 회사에서 원하는대로

광고를 통해 심어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소비자의 구매 정보 수집이 용이해지자
 
단순 브랜드의 광고를 통해 전해진 브랜드의 파워가 약해지게 되었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제품 자체가 좋아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단순한 브랜드의 가치보다는

사람들의 성향이 실용성있는 제품을 찾게 되어간다는 주장이다..





음 여기에서 나는 나름 생각해볼 문제가 과연 사람들의 성향이 정보를 쉽게 구함으로서

브랜드가 주는 감성적 혜택을 무시하고 보다더 실용적인걸 더 추구하게 될까이다..

나는 얼마전 갤럭시s2를 샀다 물론 그당시에 베가 레이서라는 폰이 나왔었고 실제적인

cpu성능은 베가 레이서가 더 높다는 얘기를 얼핏 듣게 되었다..

하지만 궂이 베가 레이서와 갤럭시s2사이에서 고민하지 않고 삼성이라는 이유와

그동안 삼성이 쌓아놓은 편한 as같은 이유때문에서라도 삼성을 선택했던것 같다

어느정도 부담할수 있는 금액 선에서의 구매는 정보를 세세하게 알아보지 않고 쉽게

구매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내가 아는 지인 여자분의 구매로는 베가 레이서의 하얀색 제품을 보고서

디자인과 성능이 좋은 폰이라는 이유로 구매를 했었다..




정리하자면 이런것 같다...

다가올10년 새로운 경영의 화두다라는식의

이것을 새로운 트렌드로 적기에는 다소 분류자체가 안맞는것 같다

명품이 명품이 된 이유는 광고에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명품이 명품이 된 이유는 그만큼 제품자체가 좋았기 때문이고
그에맞는 서비스와 as로 명품에 어울리는 고객을 선택했기 때문일거라 생각한다...

실용적인 제품을 내놓으면 말그대로 실용주의자들이 찾아오게 될것이지
기존 사람들이 정보를 쉽게 찾게 되니까 실용주의화 되어가기엔
그 사람들의 성격이나 행동패턴때문에 가능성이 높다고 할수 있을지 모르겠다..


책에서의 해결책은 제품 전체가 일관화된 브랜드 컨셉으로 광고를 하지 않고도
브랜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례가 있다 라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과장광고때문에 소비자들의 반감을 사게 되는 경우를 피하라고 말하는것 같다

내 생각은 그렇다 일관화된 브랜드 컨셉은 제품을 브랜드화 하려고 한다면
당연한 경우가 아닐까 생각이 된다.

나도 경영학을 많이 아는것은 아니지만 경영학 상식이 조금 있는 사람들이 본다면
말장난 처럼 들릴만한 내용 같다 생각이 된다...

물론 책에서 여타 괜찮은 내용도 많았다 다음번 글에서 포스팅 해야겠다.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이나 후에 사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경영관련된 지식을 조금이라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경영학과를 나왔지만

작은 경영 지식이 유용할때가 많은것 같습니다. 작은 분식집을 운영한다 하더라도

경영을 안다면 정말 돈이 되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사이트는 저는 대학교 교수님에게서 알게된 사이트 이긴 하지만서도

전문가들이 경영 지식을 쉽게 풀어놓아 일반인들도 쉽게 볼수 있어서 사업에 관심 있으신

분이시라면  필히 들어가 보셨으면 하는 사이트 입니다

 

휴넷 경영지식자료실 <---- 링크

※ 현재 회원가입만 하시면 글 보시는데 제한은 없는 상태입니다.